내가 읽은 책

스님의 주례사

최고선수 2020. 1. 5. 16:20

                             

                            스님의 주례사                      

               (행복한 결혼생활을 위한 남녀 마음 이야기)

                                                                법륜 지음/김점선 그림 

 

 

들어가는 글  용감사게 결혼을 결심한 당신에게

1. 최고의 배우자를 만나는 인연법(전생의 일을 알고 싶거든 현생에서 내가 받는 것을 보라. 내생의 일을 알고 싶거든 현생에서 내가 짓는 것을 보라. 인과경에서)

2. 사랑 좋아하시네(흘러가는 삶 속에서, 괴로움이 끊이지 않는 데는 이유가 있어요. 바로 욕심 때문입니다. 도움이 필요할 때 돕지 않는다는 것은 사랑히지 않는다는 거예요. 지금 내가 괴로운 것은 사랑을 못 받아서가 아니라 사랑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3. 사랑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단지 내가 사랑할 뿐이에요. 상대가 나를 사랑하는 것은 그 사람의 몫이지 내가 요구할 수 있는 게 아닙니다. 다만 그를 좋아하고 사랑하니 내가 행복할 뿐인 거예요. 지난 인연을 놓으면 새로운 인연이 다가온다. 상대를 사랑해서 만났다면 좋은 것만 가지려할 게 아니라, 상대의 상처도 치유해 줄 줄 알아야 합니다.)

4. 행복한 인연 짓는 마음의 법칙( 어진 사람에게 물드는 것은 향기를 쏘이며 가까이 하듯 지혜를 일깨우며 선을 쌓아 자신도 모르게 선한 사람이 된다. 악한 사람에게 물드는 것은 냄새나는 물건을 가까이하듯 조금씩 조금씩 허물을 익히다가 자신도 모르게 악한 사람이 된다. 방하착, 그냥 놓아라-불덩어리를 쥐고 손이 막 타들어 가는데 뜨거워 죽겠다고 아우성을 쳐요. 놔 버리라고 했는데 "어떻게 놓는데요?"하고 물어보면 뭐라고 얘기해야 해요? "그냥 놔라.")